어느 절의 천도제를 담당하는 승려의 사례

어느 , 00종에서 천도제를 담당한다는 승려 사람이 찾아오게 되었다. 승려는 자신이 어느 절에서 천도제를 담당하는 승려인데 천도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걱정이라며 고민을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그동안 자기네 절에서 천도제를 해서 천도제가 제대로 사람들의 조상제는 해도, 본인 집안의 조상제만은 해야겠다고 통사정을 해오는 것이다. 스승님께서는 본인이 원하니 오게 하라고 허락을 해주셨다.

조상제를 진행하는 , 스승님께서는 조상제에 앞서 보이는 상황을 설명하라고 말씀하셨다.

상황을 보니, 수없이 많은 사람신들이 승려를 쫓아와 욕을 하고 돌팔매질을 하듯이 신적인 각목 등으로 승려를 죽일 아우성을 치는 모습이었다. 마디로 아수라장이었다.

잘못된 천도제를 조상신들이 승려를 따라왔으나 차마 우리의 본원까지는 들어오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본인의 절도 마찬가지였다. 사천왕신이 신적으로 무섭게 지키고 있으므로, 안에는 들어가지만 입구에서는 승려를 욕하며 아우성을 치는 모습이었다.

안에는 신들이 살기 때문에 사람신이 안에 들어가서 함부로 하지는 못하지만, 후손의 몸을 타고 들어가 욕을 하기도 하는 모습이었다. 사람이 조상제를 하는 날에도, 입구에는 사람신들이 가득한 모습이었다.

조사를 보니 사람신들은 절에 천도제를 의뢰한 후손들의 조상신들이었다. 조상신들이 화를 내는 이유는 이랬다. 천도제를 준다며 후손들에게 많은 돈을 받고도 정작 천도제는 되지 않았으며, 조상신들이 절에 천도제가 되지 않았다는 항의를 했다가는 안의 신들에게 얻어맞고 쫓겨나는 경우가 숱하게 많았던 것이다. 그래서 조상신들은 절을 욕하고, 천도제를 담당한 승려를 욕하는 모습이었다.

나는 상황을 승려에게 설명해 주었다. 스승님께서는 지금 상황이 이런데, 그런데도 조상제를 하겠느냐고 물으셨다. 승려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본인 집안의 조상제는 하겠다는 것이다.

스승님께서는 승려 본인이 조상제가 무엇이며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남의 조상을 천도해 준다는 소리를 함부로 못하는 것이라고 하시며, 경험도 조상제를 주기로 결정을 하셨다.

승려의 조상신들은 몰려 사람신들로 인해 공포에 떨며 움츠러든 조상제가 진행되었다. 조상제의 절차가 마무리되며, 스승님께서 후손에게 따로 얘기가 없는지 물으시자 조상신들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조상제를 주신 분들께 너무 고맙습니다. 저희 후손이 바르게 있게 도와주십시오. 저희가 선조 지은 많은 잘못이 있는데 이렇게 조상제를 주셔서 감사하기도 하고 면목도 너무 없습니다. 저희 후손이 잘못해서 조상제가 되신 분들께 너무 죄송합니다. 그분들도 나중에 좋은 인연으로 조상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스승님께서는 승려에게 본인이 천도제를 바르게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지 물으셨다. 그러자 승려는 양심의 가책은 느끼지만 자기가 개인적으로 신도들의 천도제를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천도제를 주관하는 00대사라는 직책을 받아 것뿐이라면서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발뺌을 하는 것이었다.

똑같이 천도제를 진행한 양심의 가책으로 괴로워하다 이곳에서 조상제를 지낸 00 주지승과는 너무도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00대사라는 이름과 달리, 승려가 신경 쓰는 것은 자기 자신뿐인 했다. 승려는 자신이 여기서 조상제를 했다는 사실과 이곳에 와서 절에 대해 이야기한 것을 절대로 밝히지 말아 달라고 신신당부를 했다.

스승님께서 절에서는 천도제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물어보시자, 승려는 이런 대답을 했다. 신도들이 천도를 원하는 사람의 명단을 가지고 오면, 사람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집안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적게는 오백만 원에서 많게는 단위까지도 돈이 오고가는데, 달에 정도는 억짜리 천도제가 들어온다며, 천도제를 하려는 사람에게 있으면 하라고 권하는데 금액이 적을 경우에는 오전 중으로 끝내고 조금 많은 경우는 하루를 주며 1억짜리는 달간 조상신들이 좋은 데로 가시라는 기원을 드리고 경을 읽으며 기도를 준다는 것이다.

스승님께서는 다시 천도제가 진행될 어떤 의식이 진행되는지, 보는 사람들이 있는지, 증거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물어보시며, 본인이 천도제를 직접 하니까 본인이 보는지 물어보셨다. 승려는 본인은 보지 못하지만 간혹 보는 사람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도 조상신이 와서 옷을 입고 있는 것까지는 보지만 후에 어떻게 되는지는 모른다는 것이다. 그냥 막연히 좋은 곳으로 가겠지 생각할 어디로 가는지,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승려는 자신의 잘못된 천도제의 결과에 대해 별로 신경을 쓰고 있지 않은 했지만, 사실 잘못된 천도제의 영향은 심각한 것이다. 실제로, 천도제를 한다고 조상신들을 부르면 천도제가 되는 알고 명단에 있는 사람신들이 모이게 된다. 특히, 천도제를 경험이 없거나 별로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신들의 경우, 많은 기대를 갖고 모이게 된다.

천도제를 한다며 행위하는 곳에서 해당하는 의식을 치루면, 행위하는 곳에 모셔진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이 되는 것이지 조상신들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다. 조상신들은 오히려 무서운 신들을 보고 놀라 집회 장소 밖에서 혹시나 하며 의식을 지켜보고 기다리는데, 의식이 끝나고도 아무것도 없이 후손이 돌아가게 되면 후손을 원망하고 행위를 주도한 사람을 계속 원망하게 된다.

심한 경우, 후손을 어렵게 하고 그러한 거짓된 행위를 주도한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경우도 보았다. 결국, 후손의 마음 하나 편해진 외에는 조상에게는 오히려 불효만 저지른 셈이 되는 것이다.

 

Posted by daehan777

댓글을 달아 주세요